피스타치오 이미지. (출처=pixabay)

[뉴스인] 김동석 기자 = 부정적인 생각이 가득 차 마음이 울적할 때 권할만한 식품으로 피스타치오ㆍ호두 등 껍데기가 단단한 견과류, 요오드가 풍부한 김ㆍ미역 등 해조류 등 20가지가 선정됐다.

기분을 조절하는 아세틸콜린(신경전달물질의 일종)이 풍부한 계란, 코티솔(스트레스 호르몬) 농도를 낮추는 비타민 C가 풍부한 오렌지가 이름을 올렸다.

28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건강 전문 월간지 ‘헬스’(Health)는 ‘당신이 불안을 느낀다면 시도해볼 만한 스트레스 완화 식품 20’(20 Stress Relieving Foods to Try if You’re Feeling Anxious)이란 21일자 기사에서 녹색잎 채소ㆍ칠면조 가슴살 등 20가지 식품을 선정해 소개했다.

‘스트레스 완화 식품’ 20 목록엔 계란ㆍ해조류(김ㆍ미역 등)ㆍ피스타치오ㆍ오렌지ㆍ녹색잎 채소ㆍ칠면조 가슴살ㆍ오트밀ㆍ요거트ㆍ연어ㆍ블루베리ㆍ우유ㆍ다크 초콜릿ㆍ씨앗류(아마씨ㆍ호박씨ㆍ해바라기씨 등)ㆍ비트(beets)ㆍ녹차ㆍ아보카도ㆍ캐슈넛ㆍ굴ㆍ캐모마일ㆍ강황 등이 포함됐다.

피스타치오ㆍ호두 등 견과류가 스트레스 해소에 유익한 것은 껍데기를 깔 때의 리드미컬한 동작이 긴장을 풀어주기 때문이다. 뜨개질을 하거나 빵을 반죽하는 것이 스트레스를 푸는 데 효과적인 것과 같은 이치다. 피스타치오를 먹는 행위는 혈압과 심박수를 낮춰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피스타치오ㆍ호두 등 견과류엔 심혈관 건강을 위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

계란은 비타민 D의 몇 안 되는 자연 공급식품 중 하나다. 비타민 D는 면역력 강화, 항염증, 우울 증상 감소 등 기분 조절을 돕는다. 뇌의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인 아세틸콜린도 들어 있어 스트레스 관리에 이롭다.

음식을 김을 싸서 먹으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 김 등 해조류엔 요오드가 풍부하다. 요오드 섭취가 부족하면 피로ㆍ우울증 발생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렌지에 풍부한 비타민 C는 심신을 이완시켜 스트레스 수준을 낮춰준다. 스트레스로 인해 약화되기 쉬운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도 비타민 C가 효과적이다. 비타민 C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의 분비도 억제한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티솔이 다량 분비되는 데 이 호르몬은 피로ㆍ두뇌 활동 저하ㆍ식욕 증가ㆍ체중 증가(특히 똥배)를 유발한다.

시금치 등 녹색잎이 많은 채소는 즐거움을 유발하는 뇌 화학물질인 도파민을 생성해 침착함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엽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