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진흥원과 VR, 무지의 베일이 존재하는가?

[뉴스인] 박준식 기자  =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한콘진’, 원장 김영준)은 지난 최순실게이트 수사 당시 뇌물과 공동강요의 명목으로 송성각 전 원장이 구속 수감되는 진통을 겪으면서 문화 콘텐츠 분야의 주무부처로써의 위상이 많이 훼손된 바 있다. 이후 2017년 12월 29일 현 진흥원장이 내정되면서 문체부 관계자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김 신임 원장이 한콘진이 처한 각종 현안과 개혁과제를 잘 해결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힌 바 있으나, 6개월이 경과 한 지금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그 기대와는 달리 계속적인 비리 의혹이 제기되고 있으며, 일각에서는 한콘진 무용론마저 회자 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 실 예로, 지난 5월 한콘진은 “VR 게임 테스트베드 및 체험존 구축․운영 위탁용역 입찰공고(제2018-0194호)를 통해 225m2(약68평)에 대한 장비구축과 운영계획, QA계획 수립 명목으로 용역추정금액 15억3천만원의 입찰을 진행했다. 한콘진의 제안요청서에 따르면, 용역의 내용에는 구축물이나 시설물을 포함한 인테리어 비용은 제외된 상태로 순수 장비 납품 비용 및 운영계획 수립에 대한 용역비만을 전제로 하고 있다.

당시 VR게임방 창업을 준비 중이던 A씨(57세)는 관련 정보를 알아 보던 중, 본인이 확인한 VR게임방 창업에 필요한 시설규모 및 장비와 본 입찰공고에서 한콘진이 제시한 제안요청서와의 차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인테리어를 포함해서 5억원 이내로 구축 가능한 규모의 시설을 15억 이상의 추정금액으로 공고한 사실을 확인하게 되었고, 이에 의문을 품은 A씨는 행정안전부의 정보공개 사이트를 통하여 본인이 수집한 제안요청서 상의 VR장비 및 기계 명세에 대한 견적서를 제시하고 3~5억원이면 가능한 것이 왜 15억으로 둔갑하였는지에 대한 산정 근거를 정보공개 요청하였으나, 한콘진 담당자는 “연구개발에 현저한 지장을 초래할 수 있어” 산정 내역을 공개할 수 없으며, 비용의 산출은 “기획재정부 원가계산 용역기관”을 통해 이루어졌다는 막연한 대답만을 되풀이 할 뿐 그 근거에 대해서는 굳건히 함구하고 있다.

관련자 B씨는 이러한 한콘진의 “안하무인”식 행태와 관련하여, “비리 의혹이 있는 만큼, 향후 언론사, 시민연합 등의 도움을 받아 (한콘진이) 국민의 세금을 헛되이 사용하지 않도록 그 진상을 철저히 규명할 계획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범죄조직과 유사한 권력형 조직범죄는 늘 존재해 왔다. 그들은 극히 냉혹한 방식으로 잔인한 폭력을 행사한다. 우리는 그러한 사실을 알고 있다. 그러나 그러한 일들을 저지르는 사람들이 바로 우리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고 잘 아는 사람들이라는 것은 받아들이기 힘든 진실이다. 현실에서 우리는 누군가 그런 일들을 하고 있다는 것을 못 믿는 것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람들이 그런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믿고 싶지 않음을 반복하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